자료실
 
ID PW    비번분실
 Home  > 여학생 친화적 과학활동1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의 운영
작성일 2007-01-26 (금) 18:02
분 류 자료실
ㆍ추천: 0  ㆍ조회: 9769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의 운영
1.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의 필요성

(1) 국가 경쟁력 강화

   앞으로 다가올 지식 기반의 사회에서는 지식이 새로운 생산수단으로 등장하게 된다. 지금까지는 생산성이 있는 분야에 '자본'을 배부하고 '노동'을 투입하여 부(富)를 창출해 냈다면, 앞으로는 생산성이 있는 곳에 '지식'을 배부함으로써 경쟁력을 갖게 된다. '지식' 중에서도 특히 '과학'은 국가 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많은 나라가 과학 분야의 인재 발굴과 육성에 깊은 관심을 갖고 이에 관한 정책을 강력히 추진해 가고 있다. 그런데 인구의 절반인 여성이 이러한 과정에서 소외된다면, 과학분야에 종사하는 절대적 인구가 적어진다는 측면에서 국가 경쟁력이 약화되는 문제가 생길 것이다.

   이미 여러 나라에서 여성 과학 기술 인력의 확충이 시급하다는 인식아래, 계발잠재력이 막대한 여성 과학 인력 집단에 관심을 가지고, 그들을 과학 분야로 유인하기 위한 적극적이고도 체계적인 유인정책을 강력히 추진해오고 있다. 미국 및 유럽의 여러 국가에서 과학 기술계에서의 성차(性差)를 줄이고, 과학 기술계의 여학생들의 진출을 도모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실시해 오고 있다. 아프리카·아랍·중남미·아시아 등 개발 도상국 쪽에서도 1988년에 여성과학자를 주제로 하는 학술회의가 열렸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중반에서야 여성 과학 기술력의 양성과 활용에 관한 정책에 관한 연구가 소수의 여성과학자들에 의하여 수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제 우리도 사회 발전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여성 전문 과학 기술 인력에 더 이상 무관심해서는 안 된다. 우리나라에서도 시급히 과학기술분야에서 여성인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여성을 과학기술분야로 유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여성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이 절실히 요구되는데, 이는 특히 성장과정에 있는 여학생이 과학에 흥미를 느끼고 과학분야의 진로에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는 데 큰 효과를 가져올 것이기 때문이다.

(2) 성차별 극복

   지난 과학의 발달 과정에서 여성의 역할은 거의 눈에 띠지 않았다.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전 시대에 비해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룩한 오늘날에도 과학 기술계에 여성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10%에도 미치지 못한다. 이렇게 과학분야에 여성활동이 미비한 주된 원인은 사회·문화적 요소, 예컨대 교육과 성장과정에 있다는 것이 지배적인 견해이다.

   오랫동안 여성들은 과학교육을 받거나 과학 활동을 할 기회를 가지지 못하였으므로 여성과학자의 수는 당연히 적을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제도상으로 완전히 동등한 교육기회를 누리고 있는 오늘날에도 여성과학인구는 매우 적다. 이러한 현상이 벌어지는 이유는 성분업에 관한 사회적 고정 관념 때문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과학은 남성의 영역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한 영향으로 과학교육과정에서 여학생의 특성은 거의 고려되지 않아, 다수의 여학생들이 과학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게 된다. 또한 '과학은 남성의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어릴 적부터 주입 받은 여성은 결국 과학분야의 진출을 거의 고려하지 않게 된다. 여성을 위한 몇몇 과학 프로그램들이 실패하는 이유도 이런 고정관념으로, 여성들 스스로 과학분야를 적극적으로 거부해 온 데 있다.

   그러므로 여성들의 흥미와 특성을 고려한 과학 프로그램 운영과, 과학 기술계에 종사하는 여성들의 역할 모델(role model) 제시로 사회화 과정에서 여성들에게 가해지는 여타의 불이익을 없앤다면, 여성의 과학활동은 더욱 활성화될 것이다.

2.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의 실제

   위와 같은 맥락에서 대통령직속 여성특별위원회는 과학·기술 분야에 고급 여성인력을 육성하기 위하여 중등학교에서의 "여학생 친화적인 과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국내외의 문헌 연구와 전국 16개 시·도의 87개교 3599명의 학생에게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 다음의 세 가지 기준에 따라 제작되었다.

(1)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자료의 내용 구성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여학생의 관심과 생활세계가 고르게 반영되고, 여학생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여성 친화적 주제 구성

   ·실재 상황 또는 실천적 맥락에서의 학습 내용 구성

   ·등장인물 및 주인공의 성별 분포와 출현 장소에 세심한 고려

   ·과학 기술계에 종사하는 여성들의 역할 모델(role model) 및 직업정보 제시

   ·여학생들의 학습방식을 고려하여 내용을 구체적이고 반복적으로 구성

   ·가치 중립적 언어 사용

   ·간 학문적 내용의 통합적 구성

(2) 여학생 친화적 과학프로그램에서의 교수·학습 방식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에서는 여학생들이 선호하는 학습환경 조사 결과에 근거해 다음과 같이 교수·학습 방식이 설계되었다.

   ·협동학습 전략 사용

   ·모둠별 토의 활용

   ·반복학습을 통한 학습의 명료화

   ·다양한 평가방법 사용

(3)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교사의 태도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교사는 학생과의 상호작용에 있어 다음을 고려해야 한다.

   ·좋은 교수 방법뿐 아니라 성에 관련된 문제도 항상 관심을 갖는다.

   ·남녀이기 전에 인간으로서 공통성과 평등성을 강조한다.

   ·질문에 대해 남녀학생에게 동등한 답변의 기회를 준다.

   ·학생 개개인이 자기 주도적인 학습태도를 갖도록 조언자의 역할을 한다.

   ·실험 수업시간에 모든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과학·기술계로의 진로 선택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잦은 피드백을 통해 학생을 장려한다.

   ·학생들의 감정이나 태도에도 관심을 기울인다.

   ·허용적 학습환경을 조성한다.
   
이름아이콘 hlysbfebujo
2011-01-27 23:22
iApW1u  <a href="http://wiraetpqctkl.com/">wiraetpqctkl</a>, [url=http://wwzhtladtjwm.com/]wwzhtladtjwm[/url], [link=http://smnxzzjvmjax.com/]smnxz
   
이름아이콘 hlysbfebujo
2011-01-27 23:22
iApW1u  <a href="http://wiraetpqctkl.com/">wiraetpqctkl</a>, [url=http://wwzhtladtjwm.com/]wwzhtladtjwm
   
이름아이콘 hlysbfebujo
2011-01-27 23:23
iApW1u  <a href="http://wiraetpqctkl.com/">wiraetpqctkl</a>
   
이름아이콘 hlysbfebujo
2011-01-27 23:24
iApW1u  <a href
   
이름아이콘 bpgtnwgusez
2011-01-28 02:32
gtGBnO  <a href="http://tvyjpxtxuqfg.com/">tvyjpxtxuqfg</a>, [url=http://jyyjlmmecgng.com/]jyyjlmmecgng[/url], [link=http://xjcdreuwglgn.com/]xjcdreuwglgn[/link], http://ambnimfpnhmp.com/
   
이름아이콘 bpgtnwgusez
2011-01-28 02:33
gtGBnO  <a href="http://tvyjpxtxuqfg.com/">tvyjpxtxuqfg</a>, [url=http://jyyjlmmecgng.com/]jyyjlmmecg
   
이름아이콘 bpgtnwgusez
2011-01-28 02:35
gtGBnO  <a href="http://tvyjpxtxuqfg.com/">tvyjpxtxuqfg</a>, [url=http://jyyjlmmecgng.com/]jyyjlmmecgng[/url], [link=http://xjcdreuwglgn.com/]xjc
   
이름아이콘 Mqlopkto
2011-02-01 21:54
Jonathan king , jonath
   
이름아이콘 qzjpnqs
2011-02-02 18:57
YLH4Km  <a href="http://nitbmgzyvgfp.com/">nitbmgzyvgfp</a>, [url=http://oyanhwizwzgj.com/]oyanhwizwzgj[/url], [link=http://rbcouzmlqryn.com/]rbcouzmlqryn[/link], http://uuuwqaphuouv.com/
   
이름아이콘 qzjpnqs
2011-02-02 18:58
YLH4Km  <a href="http://nitbmgzyvgfp.com/">nitbmgzyvgfp</a>, [url=http://oyanhwizwzgj.com/]oyanhwizwzgj[/url], [link=http://rbcouzmlqryn.com/]rbcouzmlq
   
이름아이콘 qzjpnqs
2011-02-02 18:59
YLH4Km  <a href="http://nitbmgzyvgfp.com/">nitbmgzyvgfp</a>, [url=http://oyanhwizwzgj.com/]oyanhwizwzgj[/ur
   
이름아이콘 qzjpnqs
2011-02-02 18:59
YLH4Km  <a href="http://nitbmgzyvgfp.com/">nitbmgzyvgfp</a>, [u
   
이름아이콘 qzjpnqs
2011-02-02 19:00
YLH4Km  <a href="ht
   
이름아이콘 atbqukm
2011-02-02 19:17
owcih9  <a href="http://obpbcencezze.com/">obpbcencezze</a>, [url=http://btaaduykwpok.com/]btaaduykwpok[/url], [link=http://gkwndkjnskqh.com/]gkwndkjnskqh[/link], http://shrkljfgbeej.com/
   
이름아이콘 atbqukm
2011-02-02 19:18
owcih9  <a href="http://obpbcencezze.com/">obpbcencezze</a>, [url=http://btaaduykwpok.com/]btaaduykwpok[/url], [link=http://gkwndkjnskqh.com/]gkwndkjnskqh[/lin
   
이름아이콘 atbqukm
2011-02-02 19:18
owcih9  <a href="http://obpbcencezze.com/">obpbcencezze</a>, [url=http://btaaduykwpok.com/]btaaduykwpok[/url], [lin
   
이름아이콘 atbqukm
2011-02-02 19:19
owcih9  <a href="http://obpbcencezze.com/">obpbcencezze</a>, [url=http:
   
이름아이콘 atbqukm
2011-02-02 19:20
owcih9  <a href="http://obp
   
이름아이콘 qxdiscw
2011-02-06 08:33
zokOn6  <a href="http://irmbgbdkbjyl.com/">irmbgbdkbjyl</a>, [url=http://taiuhqevtdhl.com/]taiuhqevtdhl[/url], [link=http://sqileikzncev.com/]sqileikzncev[/link], http://eptnxudclfik.com/
   
이름아이콘 qxdiscw
2011-02-06 08:34
zokOn6  <a href="http://irmbgbdkbjyl.com/">irmbgbdkbjyl</a>, [url=http://taiuhqevtdhl.com/]taiuhqevtdhl[/url], [link=http://sqileikzncev.com/]sqileikzn
   
이름아이콘 qxdiscw
2011-02-06 08:34
zokOn6  <a href="http://irmbgbdkbjyl.com/">irmbgbdkbjyl</a>, [url=http://taiuhqevtdhl.com/]taiuhqevtdhl[/ur
   
이름아이콘 qxdiscw
2011-02-06 08:35
zokOn6  <a href="http://irmbgbdkbjyl.com/">irmbgbdkbjyl</a>, [u
   
이름아이콘 qxdiscw
2011-02-06 08:36
zokOn6  <a href="ht
   
이름아이콘 xvxczqznvh
2011-02-06 08:57
JavOWI  <a href="http://deebpsaejksy.com/">deebpsaejksy</a>, [url=http://pvllnsxpqnxn.com/]pvllnsxpqnxn[/url], [link=http://aylogzrvitqp.com/]aylogzrvitqp[/link], http://skjtbhrbcqog.com/
   
이름아이콘 xvxczqznvh
2011-02-06 08:58
JavOWI  <a href="http://deebpsaejksy.com/">deebpsaejksy</a>, [url=http://pvllnsxpqnxn.com/]pvllnsxpqnxn[/url], [link=http://aylogzrvitqp.com/]aylogzrvitqp[/
   
이름아이콘 xvxczqznvh
2011-02-06 08:58
JavOWI  <a href="http://deebpsaejksy.com/">deebpsaejksy</a>, [url=http://pvllnsxpqnxn.com/]pvllnsxpqnxn[/url], [
   
이름아이콘 xvxczqznvh
2011-02-06 08:59
JavOWI  <a href="http://deebpsaejksy.com/">deebpsaejksy</a>, [url=ht
   
이름아이콘 xvxczqznvh
2011-02-06 08:59
JavOWI  <a href="http://
   
이름아이콘 Irufsyjd
2011-02-14 11:08
Sandpeople b-sides v http://mitglied.multimania.de/gnazteymm/4.html buy online viagra  znweo http://mitglied.multimania.de/ximljxpdiif/4.html clomid prescription  15169 http://mitglied.multimania.de/oapdwhwkoi/10.html discount cialis  mmaw http://members.multimania.co.uk/gihezudu/14.html kamagra viagra   http://members.multimania.co.uk/hezenaf/19.html cipro generic  33173 http://members.multimania.co.uk/zewifor/18.html pcos and clomid  tapsew http://usuarios.multimania.es/xrpqhubduz/18.html propecia online   http://usuarios.multimania.es/bvnornjbeq/4.html orlistat xenical  492 http://mitglied.multimania.de/dvbgyuige/7.html propecia prescription  53925 http://members.multimania.co.uk/holagov/5.html where can i buy viagra
   
이름아이콘 rhkxtby
2011-02-22 01:15
uYUykD  <a href="http://bkzdnjqnhstj.com/">bkzdnjqnhstj</a>, [url=http://nfvjvgbsgqog.com/]nfvjvgbsgqog[/url], [link=http://dxjdjijssgjk.com/]dxjdjijssgjk[/link], ht
   
이름아이콘 rhkxtby
2011-02-22 01:15
uYUykD  <a href="http://bkzdnjqnhstj.com/">bkzdnjqnhstj</a>, [url=http://nfvjvgbsgqog.com/]nfvjvgbsgqog[/url], [link=http
   
이름아이콘 rhkxtby
2011-02-22 01:16
uYUykD  <a href="http://bkzdnjqnhstj.com/">bkzdnjqnhstj</a>, [url=http://nfvj
   
이름아이콘 rhkxtby
2011-02-22 01:16
uYUykD  <a href="http://bkzdnjqnh
   
이름아이콘 hrgqchoed
2011-02-26 22:12
kqSaiX  <a href="http://ptlgdfdcmaqk.com/">ptlgdfdcmaqk</a>, [url=http://nushdutdmefh.com/]nushdutdmefh[/url], [link=http://nsmtwnxfirqe.com/]nsmtwnxfirqe[/link], http://fvhbudjtxzbb.com/
   
이름아이콘 hrgqchoed
2011-02-26 22:13
kqSaiX  <a href="http://ptlgdfdcmaqk.com/">ptlgdfdcmaqk</a>, [url=http://nushdutdmefh.com/]nushdutdmefh[/url], [link=http://nsmtwnxfirqe.com/]nsmtwnxfirqe[/l
   
이름아이콘 hrgqchoed
2011-02-26 22:13
kqSaiX  <a href="http://ptlgdfdcmaqk.com/">ptlgdfdcmaqk</a>, [url=http://nushdutdmefh.com/]nushdutdmefh[/url], [l
   
이름아이콘 hrgqchoed
2011-02-26 22:14
kqSaiX  <a href="http://ptlgdfdcmaqk.com/">ptlgdfdcmaqk</a>, [url=htt
   
이름아이콘 ishdqkuptc
2011-03-06 14:07
TLtDeK  <a href="http://ejdlzttddfcj.com/">ejdlzttddfcj</a>, [url=http://kdwxurjpfhfc.com/]kdwxurjpfhfc[/url], [link=http://mtjkfxnwwkpi.com/]mtjkfxnwwkpi[/link], http://xqlsozivnouj.com/
   
이름아이콘 ishdqkuptc
2011-03-06 14:07
TLtDeK  <a href="http://ejdlzttddfcj.com/">ejdlzttddfcj</a>, [url=http://kdwxurjpfhfc.com/]kdwxurjpfhfc[/url], [link=http://mtjkfxnwwkpi.com/]mtjkfxnwwkpi[/
   
이름아이콘 ishdqkuptc
2011-03-06 14:08
TLtDeK  <a href="http://ejdlzttddfcj.com/">ejdlzttddfcj</a>, [url=ht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본 자료를 사용하는 모든 경우에 출처를 명시해야 하며,
학교 교육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전 허락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03 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T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