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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학생 친화적 과학프로그램을 위한 권고
작성일 2007-01-26 (금)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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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학생 친화적 과학프로그램을 위한 권고
<대통령직속 여성특별위원회>  

  사회 각 분야의 전문가들은 곧 다가올 21세기가 지식기반사회로 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즉, 앞으로는 노동과 자본 대신 지식이 가장 중요한 생산 요소가 된다는 것이다. 특히 과학의 방법과 지식은 개인의 성숙한 판단력을 형성하는데 필수적이며, 국가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학교에서도 지역(地域)이나 성(性), 계층(階層)에 관계없이 과학을 중히 다루어서 모두가 일정한 과학적 소양을 가지도록 하고, 장래의 직업 선택에 도움이 되게 해야 한다. 그러나 과학 기술계에 여성들이 차지하는 비율이 10%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로 남녀 차이가 현저하기 때문에 이를 해소하기 위한 특별한 배려가 필요하다. 현재 과학·기술 분야에서 여성들이 차지하는 위치가 다른 분야에 비해 상당히 낮으며, 학교 교육을 통해 이러한 현상이 계속 재생산되는 실정이다.
  과학 교육에서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는 여성을 배려하지 않는다면 과학·기술 분야의 고급 인력 부족으로 인해 국가 경쟁력이 떨어질 것이며 건전한 시민 사회의 형성에도 위기가 올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대통령직속 여성특별위원회는 "여학생에 친화적인 과학 프로그램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과학·기술 분야의 고급 인력을 육성하고, 나아가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이념에 바탕을 둔 평등 교육의 차원에서 여성 과학·기술 인력 육성을 위한 제언을 마련하였다.

● 권고의 배경 ●

  대통령직속 여성특별위원회는 과학 기술계에 여성들이 차지하는 비율이 저조한 상황을 인식하고, 과학·기술 분야의 고급 여성 인력을 육성하기 위한 토대로 중등학교에서의 "여학생에 친화적인 과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를 실시하였다.
기초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와 더불어, 1) 여학생과 남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 차이, 2) 여학생과 남학생들의 과학 경험도 차이, 3) 여학생에게 친숙한 수업 형태와 교육 환경, 4) 여학생에게 적합한 과학 학습 주제, 5) 여학생의 과학 친화도와 부모 배경과의 연관성 등을 연구 주제로 설정하였다.
위 연구 주제에 대하여 먼저 문헌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검사 도구를 개발하여 전국 16 개 시·도의 87개교 3599명의 학생에게 투입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교사 인터뷰 및 수업 관찰을 통한 질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한국 과학·기술 분야의 연구원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 10%에도 미치지 않는다. 중등학교 과정에서 여학생들이 과학 관련 분야 쪽으로 진출하기를 회피함으로써 결국 연쇄적으로 대학교 또는 그 이상에서 과학 여성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게 되는 현상을 낳고 있다.

2. 성 차에 관한 연구는 크게 생물학적인 요인과 사회 문화적인 요인에 대한 분석으로 나뉘어진다. 생물학적인 요인에 관한 최근의 연구들은 여성과 남성의 생물학적 차이가 우열을 결정하는 증거로 여기기보다는 하나의 특성으로 받아들이는 추세이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을 이해하여 좀 더 과학에 익숙해지고 과학 관련 직업을 얻도록 여학생들을 고무하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사회 문화적 요인에 관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남녀간 경험의 차이가 가장 과학에 있어서 남녀 차이의 주된 요인이다.

3. 학교 과학 수업에서 여학생이 겪는 어려움의 원인 중 하나로 교과서에 나타난 편견을 들 수 있다. 즉, 교과서의 내용이나 교육과정 자료들이 성 역할을 정형화하고 남성적 언어를 사용하며, 남학생에게 친숙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시됨으로써 성차별 의식을 강화하는 데 공헌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교사의 편견을 두 번째 어려움의 원인으로 들 수 있는데, 남녀 학생에 대한 교사의 기대 수준이 다르고 따라서 상호 작용의 내용과 수준이 다르다는 것이다. 여학생이 겪는 세 번째 어려움은 학습 활동에서 찾을 수 있다. 일반 적인 경쟁 학습 환경에서는 남학생이 중심이 되며 여학생은 주도권을 잃고 주변에 맴돈다는 점이다. 여학생이 흥미를 갖고 학습에 적극적으로 임하기 위해서는 협동적인 학습 분위기가 필요하다.

4. 여학생을 위한 과학교육 프로그램은 주로 미국과 영국을 위시한 서구 선진국에서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주된 내용으로는 성 평등을 위한 교수지침서의 개발, 여학생에 적합한 과학 교과과정의 개발, 교사의 의식과 태도 변화에 중점을 둔 교육방법의 개선, 과학기술계에 종사하는 여성들의 역할 모델 제시 등이 있다.

5. 학생의 과학관련 경험에 대한 검사 결과에 의하면 학교 안과 밖에서 이루어지는 일반 활동, 취미활동, 컴퓨터, 특별활동 및 실험수업에서 전반적으로 남학생이 과학 관련 활동을 더 활발히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교에서 주로 쓰는 기구에 대한 경험, 과학시간에 느끼는 감정, 부모의 관심은 남·여 학생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일반활동에서는 학교 안 활동에 비해 남·여 경험의 차이가 심각할 정도로 크게 조사되었고, 취미활동 면이나 현장 견학에서 여학생과 남학생간의 성향 차가 나타났다. 부모의 관심 면에서도 어릴 때부터 여학생은 주로 수동적인 놀이에 익숙하고 남학생은 능동적인 놀이에 더 많은 경험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컴퓨터와 관련된 경우도 모든 항목에서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컴퓨터 경험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6. 여학생과 남학생들이 흥미를 가지는 주제 및 과학 교사들이 권장하는 주제를 분석한 결과, 학습 주제를 선정할 때, 호(好)·불호(不好)와 함께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 필요한 지식과 관련된 주제를 고려되어야 하며, 이 때는 여학생에게 친숙한 소재로 내용을 구성할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여성의 생리적 특성을 감안하였다. 여학생에게 권고할 만한 학습 주제로는 통신, 빛, 미용, 생명, 집과 에너지, 우주, 물 등이 조사되었다.

7. 여학생들은 보다 명료화된 수업 내용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본시 학습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드러나도록 해야한다. 또한, 수업이 끝나기 전 이러한 내용들을 다시 한 번 정리해 줌으로써 그 효과를 더 높여줄 필요가 있다. 여학생들에게는 질서가 유지되고 규칙이 준수되어야 하는 수업 환경보다는 보다 허용적이고 격려를 받을 수 있는 수업 환경이 바람직하다. 여학생들은 수동적이고 순응적이므로 교사는 여학생들의 사고를 끌어내기 위하여 확산적 질문과 수렴적 질문을 적절하게 이용하여야 한다.

8. 과학적 태도 중 개방성과 협동성 항목에서는 남·여간 차이가 없으나 다른 항목들에 대해서는 남학생들이 유의미하게 높은 결과가 나왔다. 특히 여학생들은 흥미 영역에서 남학생들과의 격차가 많이 벌어진다. 그러므로 여학생들이 과학 수업을 선호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그들의 흥미 문제를 해결해야만 한다.
  여학생들은 주어진 문제의 해결 과정이 어느 정도 알려진 경우에는 크게 불안을 느끼지 않지만, 자진해서 문제를 찾아 해결하거나 창의적으로 해결 과정을 수행해야 하는 상황에는 익숙하지 않으며 불안감이 크다는 결과를 보였다.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 특성에는 어느 정도 가정 배경의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가정 형편이 실제로 어렵거나 학생 본인이 어렵다고 생각할수록 정의적 영역 점수가 낮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학생 본인이 인식하고 있는 가정 형편, 부모의 학력 및 개인 공부 시간 등은 정의적 영역과 유의미한 상관 관계를 보이고 있다.

●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을 위한 권고 ●

여학생들을 과학·기술계로 진출하도록 촉진하여 이 분야의 심각한 성비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1.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2.  여학생들이 과학·기술계로 진출하도록 격려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3.  기존 과학·기술계의 여성 인력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여학생 친화적 과학(girls friendly science)이란 여학생으로 하여금 과학에 접근하기 어렵게 하는 장애요소를 제거하고, 나아가 과학 활동에 심취할 수 있게 해주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여학생의 흥미와 관심이 반영된 교육 과정이 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여학생에게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이 제시되어야 하며, 다양한 역할 모형과 직업을 소개하여 도전 정신과 함께 과학·기술자로서 자연스러운 여성의 이미지를 가질 수 있게 구성해야 한다.

Ⅰ.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

1.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의 일반 목표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은 과학과 교육 과정의 일반 목표에 준하여 이루어져야 하므로, 교육 과정에 따른다.

●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의 일반 목표

      가. 과학에 대한 자신감을 기른다.
      나. 다양한 과학 활동 경험을 갖도록 한다.
      다. 과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기른다.
      라. 과학이 장래 필요한 것임을 깨닫게 한다.



2.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의 방향성
  정규 교육 과정이나 비정규 교육 과정 모두에서 시행되고 있는 과학 관련 교육 프로그램에서의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이 바람직한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교수·학습 자료의 내용 구성, 교사, 교수·학습 전략이라는 세 가지 측면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가. 여학생 친화적 과학 교수·학습 자료의 내용 구성
    여학생 친화적 과학 교수·학습 자료의 내용을 구성할 때는 다음을 고려하여야 한다.

● 여학생 친화적 과학 교수·학습 자료는

     · 여학생의 관심과 생활세계가 고르게 반영되고, 여학생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여성 친화적 주제가 반영된 내용으로 편성한다.
     · 실제 상황 또는 실천적 맥락에서의 학습 내용으로 구성한다
     · 등장인물 및 주인공의 성별 분포와 출현 장소를 세심하게 고려한다.
     · 국내 여성 과학자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내용에 포함시킨다
     · 구체적인 직업정보를 제시해 주는 내용을 담는다
     · 여성들이 생각하는 방식과 특성을 고려하여 내용을 전개한다.
     · 가치 중립적 언어를 사용한다.
     · 간 학문적인 내용을 통합적으로 구성한다.



  지금까지의 과학은 주로 남성들에 의해 이루어졌기 때문에, 알게 모르게 남성 중심적 경험과 세계관이 반영되어 있어 여성들에게는 생소한 남성적 학문으로 인식되어 왔다. 또한 같은 주제를 다루는 경우에도 구체적인 예가 여학생이 경험해보지 못한 것이 많이 있다. 이에 따라 여학생들은 과학을 어렵고 남성 교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여성 친화적 주제를 통해 흥미를 유발시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여성 친화적 주제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첫째, 여성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다.
  둘째, 여성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다.
  셋째, 남성, 여성 구분 없이 보편적 인류애를 근본으로 한다.
  학습 내용은 학습자의 생활 또는 관심영역과 연계하여 구성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해야 한다. 즉, 실제 상황 또는 실천적 맥락에서의 학습 내용으로 구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학습내용과 학습자간의 관련성을 증진시키고 추상적인 내용과 구체적인 경험을 연관시키므로 학습효과를 증진시킨다. 따라서, 여학생들이 실제 상황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학습 내용으로 구성하여 여학생들로 하여금 과학에서의 흥미와 동기가 유발되도록 해야 한다.
  현행 초중등 교과서를 살펴보면 여성의 주요 출현 장소는 가정, 남성의 주된 출현 장소는 야외로 나타나고 등장인물의 성비도 고등학교로 올라갈수록 여성이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여성은 중요하지 않은 존재로 무의식 중에 각인될 수 있다.
 또한 과학에서의 여성에 대한 올바른 이미지 정립을 위하여 모범이 될 수 있는 여성 과학자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이것을 학습 내용에 포함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현 교과서에서는 여성의 활동이나 역할을 소개한 내용을 찾아보기가 매우 힘들다. 역사 속에서의 여성 소외는 사실 기록 문제를 넘어서 여학생들에게는 역할 모델의 부재 등 많은 교육적 문제를 안고 있다.
  여성 친화적 과학 교수·학습 자료에는 구체적인 직업정보를 제시해 주는 내용도 담겨 있어야 한다. 고등학생이 대학교의 학과를 선택할 때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는 학과에 대한 정확한 정보 없이 학과 이름이 주는 이미지에 의해서 진로를 선택한다는 점이며, 특히 여학생의 경우에는 남학생에 비해 직업 정보가 더욱 부족하다. 교과서 분석 결과 여성의 직업활동을 교사, 간호사, 서비스·판매원과 같이 여성에게 적합하다고 인식된 직업을 중심으로 묘사하여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현실보다 더 뒤떨어진 모습을 담고 있다.  
  또한 여성 친화적 과학 활동의 내용은 여성들이 생각하는 방식을 고려하여 전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학습 내용의 암기에서 뛰어난 학습효과를 거둔다는 점을 감안하여 내용을 구체적이고 반복적으로 구성해야 한다.
  한편, 내용을 서술하는 용어는 가치 중립적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정자는 능동적, 난자는 수동적으로 표현한다면 여학생들은 무의식적으로 여성에 대한 수동적 이미지를 가지게 될 것이다. 더욱이 정자는 남자, 난자는 여자라고 은연중에 생각하는데 "정자와 난자가 만나야만 성별이 결정된다"는 점을 강조하여 이분법적 사고를 지양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야 한다.
  또한 미래 사회는 학문들간의 연계가 강조되는 지식 기반 사회이므로, 미래 사회의 필요와 요구에 의해 간(間) 학문적이고 통합적으로 학습 내용을 전개하며, 다양한 학문 분야와 지식 분야간의 의미 있는 상호 연결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나.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교사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교사는 학생과의 상호 작용에 있어 다음을 고려하여야 한다.

●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교사는

       · 남녀이기 전에 인간으로서 공통성과 평등성을 강조한다.
       · 잦은 피드백을 통해 학생을 장려한다.
       · 학생들의 감정이나 태도에도 관심을 기울인다.
       · 질문에 대해 남녀학생에게 동등한 답변 기회를 준다.
       · 실험 수업시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 좋은 교수방법 뿐 아니라 성과 관련된 문제도 항상 관심을 가진다.
       · 과학·기술계로의 진로 선택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 학생 개개인이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갖도록 조언자의 역할을 한다.
       · 허용적 학습환경을 조성한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뛰어넘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현재 연구활동을 활발히 하는 여성과학자들에게 왜 과학자의 길을 택했는지 들어보면 교사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주는 과학에 대한 메시지는 거의 절대적이다. 따라서 교사는 좋은 수업내용에도 관심을 두어야겠지만 항상 성을 고려한 수업이 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교사는 여자답게, 남자답게라는 표현을 지양해야 한다. "여자는 여자로 태어난 것이 아니라 길러지는 것이다"라는 보봐르의 말은 교사가 학생을 대할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시사하는 점이 많다. "남자니까, 또는 여자니까, 무엇을 해라, 삼가라"라는 언어는 바람직하지 않다. 여학생을 칭찬할 때도 "예쁘다, 귀엽다, 착하다"라는 식의 표현 대신 "훌륭하다, 올바르다, 능력있다"로 표현하는 것이 좋으며, "여학생은 공손하며, 예의가 바른 것이 좋다"라는 식으로 본래의 의미와는 다르게 이것이 도리어 창의성을 억누르는 것으로 작용한다면 피해야 한다. 또한 "여자가 있을 곳은 가정이다" 내지는 "시집가기 위해 대학 간다, 여성은 기술 분야가 적합하지 않다"라는 진로 의식과 여성다움을 강조해서도 안되며, "여성은 보호받기를 원하고, 남성은 적극적이다"라는 남성 중심적 가치를 주입하지 말아야 한다.
  교사는 잦은 피드백을 통해 학생을 장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심, 염려, 상호 관계를 명심하여, 교사는 항상 학생을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학생들로 하여금 믿게 해야한다. 남학생에 비하여 여학생들이 훨씬 더 이러한 인간 관계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는 기회를 갖는다.
 한편 학생들의 정의적 요소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먼저 학생들의 자아 존중심을 길러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아 존중심은 협동학습 과정을 통해, 과제를 성공적으로 성취했을 때 더욱 길러질 수 있으며, 더 적극적으로 과학에 참여하는 원동력이 된다. 또한 과학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한편, 비판적 의식을 가지고 바라보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과학의 지식 뿐 아니라 과학이 주는 영향 등을 다룸으로써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고 사회, 문화적 성 문제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하여 과학과 기술에 성 문제가 내재되어 있음을 인식하게 한다. 구체적으로 과학의 남성적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과학을 역사적, 사회적 맥락에서 살펴보게 하여 학생들이 과학을 문화의 한 부분으로 보며 문화가 복잡한 과학을 만들어 냈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에게 질문을 할 때는 남, 여에게 동일한 기회를 주어야 한다. 가능하면 남녀 학생 비율을 염두에 두어 비슷한 비율로 질문을 하며, 답을 기다리는 시간이나 힌트도 동일하게 주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질문의 내용도 남녀 차이 없이 선택해야 한다. 교사들은 무의식적으로 여학생에게는 쉬운 질문, 사실적인 것들을 묻는데 반해, 남학생들에게는 어렵고 개방적인 질문을 함으로써 남학생에게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고 한다. 남학생에게는 언제나 잘 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질문을 하는데 반해 여학생의 대답이 남학생과 동일한 경우라도 누구의 도움을 받았거나 어디서 보고 대답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교사는 의식적으로 남녀 학생을 동등하게 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사는 좋은 교수 방법뿐만 아니라 성과 관련된 문제도 항상 고려해야 한다. 평소의 언어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가치 중립적인 언어를 쓰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적자 생존을 설명할 때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것이라는 표현은 강한 남성을 은연 중에 내포하고 있으므로, 환경에 가장 잘 적응된 개체만이 살아 남는다라는 가치 중립적인 표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사는 실험 수업 시간에 능동적 참여를 장려해야 한다. 학생들이 맡은 역할을 측정, 기록 등으로 나눈 다음, 서로 돌아가며 모든 역할을 다 해 볼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 또한 학습 주제가 일상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주제라는 점을 강조하여 현실 생활과 동떨어진 것이 아님을 알게 하여야 한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경험하게 하여 흥미를 갖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교사는 과학·기술계로의 진로 선택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낡은 교과지식의 교육에서 벗어나 진로에 대한 안내 및 지원에 대한 상담을 하는 등 과학에 관련된 직업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이 때 가능한 한 각 직업에서 남녀 1 : 1의 비율로 사례를 제시하여 과학이 갖고 있는 남성 이미지를 줄이도록 노력하고 여성들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제시하여 여성도 과학의 중요한 연구에 종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인식하게 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 개인이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를 갖출 수 있게 해주는 조언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교사는 학습자의 지식획득과정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조언자의 역할을 담당하고, 학생의 자율성을 자극, 지원해 주도록 하며 팀별 학습을 할 때 여학생이 소외되지 않도록 조직하고 지원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간, 교사와 학생간, 교사상호간 정보를 교환하고 중개하는 역할도 중요하다.

  교사는 허용적 학습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책임감 있는 성인으로의 성장을 돕기 위해 개인에게 책임을 부여하며 개인의 활동범위를 확장시키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교과서 외의 보조 교수매체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교실 환경을 다양하게 조성해야 한다. 특히 여학생뿐 아니라 소외 받는 남학생도 장려해주는 인간적인 환경이 필요하다.


  끝으로 역할 모델이나 직업정보, 여학생 흥미에 기초한 여성 친화적 교육내용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들이 직접 여학생으로 하여금 과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다.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에서의 교수·학습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에서의 교수·학습은 다음을 고려하여 설계 및 운영되어야 한다.

● 여학생 친화적 과학 프로그램에서의 교수·학습에서는

      · 협동학습전략을 사용한다.
      · 모둠별 토의를 활용한다.
      · 반복 학습를 통해 학습을 명료화한다.
      · 다양한 평가 방법을 사용한다.



  여학생들에게는 경쟁적인 상황보다는 협동학습전략이 유용하다고 알려져 있다. 협동학습을 통해 개개인의 성취보다는 구성원 모두가 성취감을 느끼도록 중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을 통해 개개인의 학생은 자아 존중심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도우미 학생을 이용하여 학생들 상호간에 교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며, 토의 그룹을 잘 활용하여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며, 잦은 퀴즈를 통한 학습 내용의 반복도 여학생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일방적인 시험방법 보다는 다양한 시험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파악하고 평가하여 다음 학습에 도움을 받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학생은 에세이 형태나 과정 중심 평가에 강하고 남학생은 객관식에 강하다고 알려져 있다. 개인차를 고려하는 수업이 되도록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다.

Ⅱ. 과학 기술계로의 여학생 진출 격려 프로그램
  여학생들이 과학 기술계로 진출하도록 격려하는 방안으로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여학생들이 과학 기술계로 진출하도록 격려하기 위하여

       · 여성과학자들의 중·고등학교 방문을 활성화한다.
       · 대학에서 여학생을 위한 과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학교마다 과학 기술계로의 진로상담을 담당하는 교사를 둔다.
       · 방과 후 활동을 강화한다.
       · 방학 중 여학생을 위한 과학캠프를 운영한다.
       · 가정에서 또는 사회에서 여학생을 격려하는 분위기를 만든다.
       · 미디어를 통한 과학 프로그램을 활성화한다.



  여성 과학자들이 여학생들에게 훌륭한 역할 모형 및 조언자가 되어 과학에 대해 가지고 있는 남성적 이미지를 없애고 나도 과학에 참여할 수 있다는 긍정적 태도를 가질 수 있게 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과학의 각 분야에서 열심히 연구하고 있는 여성 과학자가 학교 현장을 방문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어야 한다. 아울러 각 대학에서는 여교수나 여자 대학원생이 주도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여학생의 과학으로의 관심과 참여를 이끄는 것도 필요하다. 또한 일선 학교에는 학교마다 진로상담교육을 받은 과학 교사를 두어 여학생들에게 과학 계통으로도 무한한 여성에게 적절한 직업의 세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격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에서는 여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방과후 활동으로 여학생을 위한 과학 상설반을 운영하고, 방학 중에는 각 과학교사가 주체가 되어 여학생을 위한 다양한 야외 과학 캠프를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학생들은 남학생들에 비해 살아있는 동식물을 키우는데 더 흥미가 있으므로 동식물을 키운다거나, 스스로 꾸민 포스터로 실험실을 장식하는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태도나 흥미를 함양할 수도 있다.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에서도 여학생을 격려할 수 있는 분위기가 되어야 한다. 특히 학생들로 하여금 과학에 흥미를 가지게 하는 다양한 TV 및 라디오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야 하며, 이때는 여성들의 많은 참여를 통해 과학이 가지고 있는 남성 이미지를 줄여야 한다.

Ⅲ. 여성 과학자 지원 프로그램
  과학 기술계에서의 성비 불균형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다음과 같은 여성 과학자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과학 기술계에서의 성비 불균형을 줄이기 위하여

      · 이공계 여학생의 장학금 제도를 별도로 운영한다.
      · 여성의 과학기술계 진출을 막는 법적 제도적 차별을 없앤다.
      · 국가나 사회 단체에서 여성 과학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전문성 신장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여학생들이 과학 기술계로의 진출을 꺼리는 이유 중의 하나는 여성 과학자로 설 땅이 상대적으로 빈곤하다고 느끼면서 미래의 자신들의 모습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데서 연유한 것일 수도 있다. 따라서, 여성 과학자에 대한 지원은 곧바로 중등학교 여학생들에게 과학 기술계로의 진출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여성 과학자에 대한 지원 문제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중국의 경우, 과학자 사회에서 차지하는 여성의 비율이 우리 나라나 일본보다 현저히 높다. 같은 동양권에서도 이러한 차이가 난다는 점은 과학·기술 분야에 여성의 진출이 미흡한 이유가 여성의 생득적인 원인이 아닌 사회 문화적인 데에 있으며 적절한 노력을 통해 과학 기술분야에서의 성비 불균형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 나라보다 과학·기술 분야의 여성 비율이 높은 나라에서도 성비의 불균형을 없애기 위한 노력을 아주 오래 전부터 활발히 전개해오고 있다. 우리도 하루 빨리 과학·기술 분야에서 성비 불균형을 최소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추진해야 한다.
 과거의 하드웨어적 기술에 반해 소프트웨어적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앞으로의 과학·기술 분야에서는 섬세함이라 든가 협동적이라는 여성의 특장을  더욱 더 필요로 하게 된다. 따라서 21세기 과학·기술 분야에서는 여성의 활동이 더욱 중요시되고 여성적인 성향이 유리한 요소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여성의 과학기술계 진출을 장려하고 기존 여성 과학자들의 연구를 격려하는 제도가 필수적이다. 특히 과학·기술 분야 중에서도 여성이 선호하고 여성이 비교적 많이 진출되어 있는 분야들보다도 여성들이 별로 진출하고 있지 않은 공학과 같은 분야에 여성이 많이 진출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배려가 필요하다. 요즈음 여학생들은 다양한 분야에 대해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므로, 과학·기술 분야에도 적극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분위기를 형성하기에 용이하며, 그러한 분위기를 계속 유지한다면 여성 인력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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