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ID PW    비번분실
 Home  > 여학생 친화적 과학활동9  > 9학년
나는 아마추어 기상 요원(학생용)
 gfsp
심화보충자료 - 9학년
작성일 2003-02-23 (일) 23:39
분 류 9학년
Link#2 09_04.hwp (Down:2871)
영역 물의 순환과 날씨변화
ㆍ추천: 0  ㆍ조회: 5235      
나는 아마추어 기상 요원(학생용)

나는 아마추어 기상 요원(학생용)

   옛날 한 마을에 두 아들과 같이 사는 할머니가 있었습니다. 두 아들은 모두 효심이 깊어 효자라 칭찬이 자자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효자 아들들도 어머니에게 걱정 근심을 가져다주었는데......
  큰 아들은 짚신장수 , 작은 아들은 우산 장수였습니다. 비가 오는 날은 어머니는 큰 아들이 짚신을 팔지 못해 장사가 잘 안될 것을, 비가 오지 않는 날은 작은 아들이 우산을 팔지 못해 장사가 잘 안될 것을 걱정했습니다. 그래서 그 어머니는 하루도 근심하지 않고 지내는 날이 없었습니다.
   여러분이 그 어머니라면 어떻게 했을까요? 내가 만약 짚신장수, 우산장수 어머니라면.....
   그러나 지금은 그런 걱정을 하는 어머니는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적어도 내일의 날씨 정도는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리 날씨를 알 수 있다면 짚신을 팔 것인지, 우산을 팔 것인지 미리 정할 수 있고, 어머니가 걱정하지 않아도 아들들이 알아서 팔 물건을 날씨에 따라 바꿔가며 팔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일기도를 해석하여 일기를 예측할 수 있다.

톡톡 튀는 머리, 모니터한 자료

1. 모둠별로 역할극을 하기 전에 해야할 일들

① 실제 방송 기상 캐스터를 모니터한 자료를 준비한다. 기상 캐스터가 설명하는 말을 받아 적고 모르는 기상용어는 조사해온다.
② 다음 3장의 연속 일기도(10월 1일 12시부터 10월 3일까지 12시까지 1일 간격으로 그림)를 보고, 내일(10월 4일 12시)의 날씨를 예상해 보자.

㉠ 앞의 각각의 일기도에서 저기압과 고기압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보자.
㉡ 내일 저기압의 중심은 어디에 오게 될까?(위의 일기도에 빨간색으로 표시하시오)
㉢ 내일 서울지방의 바람과 구름은 어떻게 변할까?

                                                       

㉣ 등압선의 간격이 좁을수록 바람은 세다. 그러면 내일 서울지방의 바람의 세기는 어떠할까?  

                                                       

㉤ 그러므로 내일 서울 지방의 날씨는 구름이 (           ), 바람의 세기는 (          )고, (      )풍이다.

2. 나도 기상캐스터(역할극 놀이)

① 서울지방의 일기가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이라고 예상되는가? 그 결과를 가지고 우리가 직접 기상캐스터가 되어 예보를 해본다.
② 실제 기상 캐스터를 모니터한 자료를 조별로 참고로 한다.

    가상 기상 예보 시나리오( 1분 정도의 내용, 내용과 시간 명시)
쓸 자리가 없으면 뒷장이나 다른 종이를 이용하여 자세히 쓰세요. 

시간

내  용

 

 

역할
분담

 

준비물

 

- 연극을 본 후 ( 이 시간에 다른 모둠에서 하는 역할극을 보고 여러분들이 같은 모둠의 학생들과 상의해서 작성해본다. 각 항목에 잘함 2점, 보통 1점, 못함 0점으로 한 뒤 합계까지 구한다.)

1. 우리 모둠원들은

번호

이 름

자료를 성실히 조사 분석했는가?

발표준비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는가?

맡은 역할을
잘 했는가?

합계

 

 

 

 

 

 

 

 

 

 

 

 

 

 

 

 

 

 

 

 

 

 

 

 

 

 

 

 

 

 

 

 

 

 

 

 

 2. 다른 모둠의 발표는

번호

이 름

자료를 성실히 조사 분석했는가?

발표준비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는가?

맡은 역할을
잘 했는가?

합계

 

 

 

 

 

 

 

 

 

 

 

 

 

 

 

 

 

 

 

 

 

 

 

 

 

 

 

 

 

 

 

 

 

 

 

 

3. 선생님은

4. 그러므로 제일 잘 한 모둠은

일기예보에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 생활지수들은 어떤 것인가?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9학년 일과 에너지 미니 롤러코스터 만들기(학생용) 7 09_01.hwp : DN:4064 7 14844
9학년 일과 에너지 미니 롤러코스터 만들기(교사용) 10 09_01.hwp : DN:3995 40 12809
9학년 물질의 구성 분자모형놀이(학생용) 09_02.hwp : DN:3633 7 7353
9학년 물질의 구성 분자모형놀이(교사용) 9 09_02.hwp : DN:3258 0 7072
9학년 물의 순환과 날씨변화 눈오는 날에는 거지도 빨래를 한다?(학생용) 09_03.hwp : DN:3057 4 6487
9학년 물의 순환과 날씨변화 눈오는 날에도 거지는 빨래를 한다?(교사용) 11 09_03.hwp : DN:2893 1 4983
9학년 물의 순환과 날씨변화 나는 아마추어 기상 요원(학생용) 09_04.hwp : DN:2871 0 5235
9학년 물의 순환과 날씨변화 나는 아마추어 기상요원(교사용) 09_04.hwp : DN:3022 5 3869
9학년 전류의 작용 최후의 선택 우리집 전구(학생용) 6 09_05.hwp : DN:2957 0 5149
9학년 전류의 작용 최후의 선택 우리집 전구(교사용) 12 09_05.hwp : DN:3241 0 8391
9학년 전류의 작용 빨대 이어폰(학생용) 09_06.hwp : DN:2940 1 7091
9학년 전류의 작용 빨대 이어폰(교사용) 9 09_06.hwp : DN:3198 0 6780
9학년 태양계의 운동 달 모양이 있는 달력 만들기(학생용) 12 09_07.hwp : DN:3029 5 8707
9학년 태양계의 운동 달 모양이 있는 달력만들기(교사용) 6 09_07.hwp : DN:3530 5 8777
1
 
 
 
 
본 자료를 사용하는 모든 경우에 출처를 명시해야 하며,
학교 교육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전 허락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03 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T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