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ID PW    비번분실
 Home  > 여학생 친화적 과학활동9  > 9학년
나는 아마추어 기상요원(교사용)
 gfsp
심화보충자료 - 9학년
작성일 2003-02-23 (일) 23:43
분 류 9학년
Link#2 09_04.hwp (Down:3068)
영역 물의 순환과 날씨변화
ㆍ추천: 5  ㆍ조회: 3905      
나는 아마추어 기상요원(교사용)

나는 아마추어 기상요원(교사용)

   물의 순환과 날씨 변화를 알아보는 9학년의 심화과정으로 '인터넷을 통하여 기상청 일기도 조사하기'가 있다. 본 수업에서는 날씨를 예측하고 그 내용을 가지고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협동하여 일기예보를 직접 기상캐스터가 하듯이 역할극을 꾸미고 직접 해보는 것에 중점을 둔다.

날씨를 예측하고 일기예보를 함께 할 수 있다.

1. 수업의 진행과 시간 배정 : 45분

* 주의 - 수업시간에 하는 것은 역할극 뿐이므로 미리 일주일 전에 모니터하기와 일기도 분석하는 과제를 주고 역할극을 할 수 있도록 준비를 시켜야한다.(Experience)

가) 도입 : 7분
- 일주일 전에 내준 과제를 성실히 해 왔는지 점검한다.
- 10월 4일의 날씨를 함께 예측해보고 미리 해온 결과와 비교해본다. 해온 예측이 틀렸더라도 고치지 말고 준비해온 대로 역할극을 할 수 있도록 한다. (Encouragement)

나) 탐구 실험 : 30분
- '나도 기상캐스터'의 역할극을 6개의 모둠별로 앞으로 나와서 1분 동안에 발표한다.(Environment)
- 다른 모둠의 역할극을 보면서 평가를 한다.(잘함-2점, 보통-1점, 못함-0점)

다) 결과 정리 및 토의 : 8 분
- 역할극을 보면서 평가한 결과를 칠판에 적어 제일 잘한 모둠을 뽑아본다. (다른 모둠의 발표 평가를 합계해서 모둠별로 칠판에 쓰게 하고 교사가 평가한 것도 같이 써서 총합계를 구해 높은 점수를 받은 모둠이 제일 잘 한 모둠임)
- 학생들이 준비를 해오지 않아서 발표를 못한 경우 시간이 남을 때, 제일 잘한 모둠의 앵콜 공연도 좋다.(Exciting)

- 수행과정 모둠별 평가 ( 6인 1모둠으로 편성 )

평가 기준

평가척도

평가

  역할극의 준비가 잘되고 표현과 내용이 잘 되었는가?

준비, 표현, 내용이 모두 잘됨

A

준비, 표현, 내용 중 1∼2가지 잘됨

B

준비, 표현, 내용이 모두 잘 안됨

C

① 45분의 활동은 역할극을 보고 평가하는 것이므로 미리 1∼2주전에 활동자료를 주어 모둠을 편성하고 일기해석과 역할극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역할극을 할 때 교사는 학생들의 모습을 비디오로 찍어 다시 학생들에게 보여주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다.

③ 어떻게 할까요에 대한 해답
 - 연속일기도를 보고 날씨를 예상해 보자.

㉠ 경도 약10도를 2일 만에 통과했다. 방향은 북서쪽
㉡ 저기압의 중심은 동해의 울릉도 부근에 온다.
㉢ 저기압의 왼편이므로 북풍(북쪽에서 불어오는 바람), 저기압이 물러가고 전선도 같이 이동하므로 구름은 차차 개일 것으로 보인다.
㉣ 저기압을 중심으로 등압선 간격이 조밀하므로 바람은 셀 것으로 보인다.

- 나도 기상캐스터

   기상예보 가상 시나리오에서는 어떤 형식의 역할극이건 일기  예보의 내용이 위에서 예상한 예측에 입각하여 꾸며진 것이면 된다. 학생들이 위의 자료를 가지고 예측할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으므로 사실에 여러 가지 살을 많이 붙여도 된다.

   시나리오는 평가하지 않음

④ 학생들도 동료 평가를 한다. 모든 평가항목에 잘함-2점, 보통-1점, 못함-0으로 평가한다.

㉠ '우리 모둠원들은' 에서는 준비에서 직접 연극에서의 모둠원들을 평가하는 것으로 각 항목에 점수를 준 후 합계를 낸다.
㉡ '다른 모둠의 발표는'에서는 다른 모둠의 역할극을 보면서 모둠별로 평가한다.
㉢ 선생님도 ㉡의 평가를 한다.
㉣ 각 모둠의 평가의 결과를 칠판에 조별로 적고  교사의 평가도 같이 적어 총계를 같이 낸다. 제일 점수가 높은 모둠을 찾아 4번 문항에 적는다.
㉤ 평가기준에 따라 A, B, C로 조별평가를 하고 ㉠의 우리 조원 평가를 가산점으로 가감하여 점수화한다

⑤ 한 걸음 더에 대한  해답

    일기 예보란을 보면 여러 가지 생활지수들이 소개되어 있다.

▶생활날씨 지수란

빨래지수

부패지수

외출지수

세차지수

 위의 네가지의 생활지수는 0부터 1백까지 11단계(0, 10, 20, 30, 40, 50, 60, 70, 80, 90, 100)로 나눈 것입니다. 지수는 0일 경우 가장 부적절한 상태, 1백일 경우 최상의 상태임을 알려줍니다. 여러분들도 이 같은 정보에 맞춰 생활계획을 미리 짤 수 있습니다.

▶자외선 지수란

 0부터 9이상까지 5단계로 나눠 '매우 낮음 (0~2.9) - 낮음 (3~4.9) - 보통 (5~6.9) - 높음 (7~8.9) - 매우 높음 (9이상)' 으로 나눕니다.

 

▶불쾌 지수란

 기온이나 습도, 풍속, 일사 등이 인체에 주는 쾌감, 불쾌감의 정도를 수량화한 지수로서, 주로 기온과 습도만으로 계산하는 방법이 보급되어 있는데, (건구온도+습구온도)×0.72+40.6 으로 산출합니다. 지수 70대에서는 상쾌함을 느끼고, 80이상이면 불쾌, 86이상이면 참기 어려 운 불쾌감을 느낍니다. 미국인 보스에 의해 고안되고 발달한 것입니다.

⑥ 학생용 자료에 제시된 일기도를 사용하지 않고 현재의 일기도를 사용해도 좋다.(자료 : http://kma.go.kr, http://kweather.co.kr,  http://wethernet.joongang.co.kr)

직업의 세계 - 유망한 인터넷 날씨 산업

1. 맞춤기상정보

 인터넷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기업들에게 기업성격에 맞는 맞춤기상정보를 제공하고 수수료를 받는 사업. 가령 환경관련 기업에는 4계절 대기오염정보를 제공하고, 유통회사의 경우는 온도변화에 따른 구매욕구지수 등을 보내준다. 현재 일본 웨더뉴스 인터내셔널사 등이 상용화하고 있다.

2. 소비패턴분석 컨설팅

 스키장, 바닷가 등 날씨에 민감한 업종의 기업에게 네티즌들의 소비패턴 정보를 제공하고 수수료를 받는 비즈니스. 예를 들어 컨설팅업자는 쿠키(홈페이지 접속기록이 보관된 파일)분석을 통해 스키장, 해수욕장 홈페이지를 찾는 사람을 찾아낸 후 소비패턴을 분석, 숙박업소나 여행사 등 스키장 관련업자에게 제공한다.

3. 인터넷 날씨교육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학교나 유치원에 기상현상을 활용한 교육정보를 제공하는 사업. 기상정보는 지리현상, 확률등의 개념이 복합적으로 포함돼 있어 지리·산수공부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4. 특수기상정보

 항공, 운송, 국방 등 특수업종을 운영하는 회사를 대상으로 전문화한 기상정보를 제공하고 수수료를 받는 사업. 가령 상오 10시께 운송을 시작하는 유통회사의 경우 그 시간대 도로상태나 습도 강수 등 기상정보를 집중 제공한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9학년 일과 에너지 미니 롤러코스터 만들기(학생용) 7 09_01.hwp : DN:4109 7 14888
9학년 일과 에너지 미니 롤러코스터 만들기(교사용) 10 09_01.hwp : DN:4051 40 12861
9학년 물질의 구성 분자모형놀이(학생용) 09_02.hwp : DN:3707 7 7404
9학년 물질의 구성 분자모형놀이(교사용) 9 09_02.hwp : DN:3336 0 7109
9학년 물의 순환과 날씨변화 눈오는 날에는 거지도 빨래를 한다?(학생용) 09_03.hwp : DN:3136 4 6539
9학년 물의 순환과 날씨변화 눈오는 날에도 거지는 빨래를 한다?(교사용) 11 09_03.hwp : DN:2943 1 5029
9학년 물의 순환과 날씨변화 나는 아마추어 기상 요원(학생용) 09_04.hwp : DN:2917 0 5284
9학년 물의 순환과 날씨변화 나는 아마추어 기상요원(교사용) 09_04.hwp : DN:3068 5 3905
9학년 전류의 작용 최후의 선택 우리집 전구(학생용) 6 09_05.hwp : DN:3015 0 5182
9학년 전류의 작용 최후의 선택 우리집 전구(교사용) 12 09_05.hwp : DN:3295 0 8434
9학년 전류의 작용 빨대 이어폰(학생용) 09_06.hwp : DN:3001 1 7140
9학년 전류의 작용 빨대 이어폰(교사용) 9 09_06.hwp : DN:3265 0 6860
9학년 태양계의 운동 달 모양이 있는 달력 만들기(학생용) 12 09_07.hwp : DN:3104 5 8753
9학년 태양계의 운동 달 모양이 있는 달력만들기(교사용) 6 09_07.hwp : DN:3611 5 8818
1
 
 
 
 
본 자료를 사용하는 모든 경우에 출처를 명시해야 하며,
학교 교육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전 허락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03 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T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