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ID PW    비번분실
 Home  > 여학생 친화적 과학활동9  > 9학년
빨대 이어폰(학생용)
 gfsp
심화보충자료 - 9학년
작성일 2003-02-23 (일) 23:56
분 류 9학년
Link#2 09_06.hwp (Down:2940)
영역 전류의 작용
ㆍ추천: 1  ㆍ조회: 7092      
빨대 이어폰(학생용)

빨대 이어폰(학생용)

어제 생일선물로 받은 음악 CD를 오늘 학교에 가지고 갔다. 인기 최고였다. 쉬는 시간에 은선이랑 희민이랑 서로 내 CD를 듣겠다고 난리였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둘이서 이어폰을 서로 잡아당기다가 뭔가 이상해졌다. 소리가 들리다 말다 그러는 거다. 왼쪽은 괜찮은데 오른쪽이 고장난 것 같다. 이어폰은 고장이 너무 잘 난다. 친한 친구들이라 내색도 못하고 속상했다. 은선이가 미안하다면서 내일이 마침 토요일이니까 희민이와 같이 전자상가에 가서 생일선물 겸 예쁜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사준다고 했다.

  이어폰은 고장이 잘 나는데 이어폰이 어떤 구조로 되어 있고 어떤 원리로 그 작은 것에서 소리가 나는 것일까?

간단한 재료로 이어폰을 직접 만들어 라디오 또는 카세트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빨대(굵은 것), 자석(지름 2-3mm, 두께 1mm, 네오디뮴), 에나멜선(지름 0.3-0.5mm), 테이프, 사포, 전선, 이어폰 잭, 라디오나 카세트 또는 카드용 멜로디

1. 선생님이 준비한 스피커를 관찰해 보자.
① 스피커는 전기에너지를 어떤 에너지로 바꾸는 장치일까?
② 스피커 앞에 촛불을 놓고 음악을 들어 보자. 촛불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이것으로 보아 스피커는 어떻게 소리를 만들어 내는 것인지 모둠별로 토의해 보자.

2. 빨대 이어폰 만들기
① 자석을 접착력이 좋은 테이프에 붙인다.
② 자석이 붙은 테이프를 빨대의 끝부분에 붙인다. 이 때 자석이 빨대 구멍의 가운데에 오도록 한다. 가장자리에 남는 테이프는 깨끗하게 잘라낸다.
③ 에나멜선을 빨대의 자석이 붙은 쪽에 폭 7-8mm정도로 수십 번 감고, 에나멜선이 풀리지 않게 양쪽 끝을 한 번 묶는다. 이 에나멜선은 코일이 된다.
④ 에나멜선의 양쪽 끝부분을 사포로 문질러 에나멜을 벗긴다. 이렇게 하면 빨대 이어폰이 완성된다.
⑤ 이어폰 잭에 완성된 빨대 이어폰을 연결하고 잭을 라디오에 꽂아 소리를 들어본다. (소리가 잘 안들리면 볼륨을 올린다)

어떻게 하면 우리가 만든 이어폰으로 더 크게 소리를 들을 수 있을까?

나의 생각 :                                                                                               

(           )의 생각 :                                                                                     

(           )의 생각 :                                                                                     

(           )의 생각 :                                                                                     

최후의 나의 생각 :                                                                                     

이어폰과 같은 원리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9학년 일과 에너지 미니 롤러코스터 만들기(학생용) 7 09_01.hwp : DN:4064 7 14844
9학년 일과 에너지 미니 롤러코스터 만들기(교사용) 10 09_01.hwp : DN:3995 40 12809
9학년 물질의 구성 분자모형놀이(학생용) 09_02.hwp : DN:3633 7 7353
9학년 물질의 구성 분자모형놀이(교사용) 9 09_02.hwp : DN:3259 0 7072
9학년 물의 순환과 날씨변화 눈오는 날에는 거지도 빨래를 한다?(학생용) 09_03.hwp : DN:3057 4 6488
9학년 물의 순환과 날씨변화 눈오는 날에도 거지는 빨래를 한다?(교사용) 11 09_03.hwp : DN:2893 1 4983
9학년 물의 순환과 날씨변화 나는 아마추어 기상 요원(학생용) 09_04.hwp : DN:2871 0 5235
9학년 물의 순환과 날씨변화 나는 아마추어 기상요원(교사용) 09_04.hwp : DN:3022 5 3869
9학년 전류의 작용 최후의 선택 우리집 전구(학생용) 6 09_05.hwp : DN:2958 0 5149
9학년 전류의 작용 최후의 선택 우리집 전구(교사용) 12 09_05.hwp : DN:3241 0 8392
9학년 전류의 작용 빨대 이어폰(학생용) 09_06.hwp : DN:2940 1 7092
9학년 전류의 작용 빨대 이어폰(교사용) 9 09_06.hwp : DN:3198 0 6780
9학년 태양계의 운동 달 모양이 있는 달력 만들기(학생용) 12 09_07.hwp : DN:3029 5 8707
9학년 태양계의 운동 달 모양이 있는 달력만들기(교사용) 6 09_07.hwp : DN:3530 5 8777
1
 
 
 
 
본 자료를 사용하는 모든 경우에 출처를 명시해야 하며,
학교 교육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전 허락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03 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T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