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ID PW    비번분실
 Home  > 여학생 친화적 과학활동1 
바위돌 깨뜨려 모래알(학생용)
작성일 2003-02-19 (수) 21:22
분 류 7학년
Link#2 07_05.hwp (Down:9351)
영역 지각의 물질
ㆍ추천: 0  ㆍ조회: 9286      
바위돌 깨뜨려 모래알(학생용)

바위돌 깨뜨려 모래알(학생용)

유진이의 일기
  오늘 학교 운동장에서 멀리 뛰기를 하였다. 에고 다리야. 우리들은 너무 힘들어 운동장에 주저앉아 있었다. 선생님이 부르시는 소리에 일어나서 손도 털고 엉덩이도 털었는데 손에 묻은 모래가 잘 안 털리지 뭐야. 어라 그런데 이 반짝이는 것은 무엇일까? 나는 혹시 금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과학 선생님께 호들갑을 떨며 갔더니. 에게 그게 아니라지 뭐야. 괜시리 마음만 들떠 있는 나에게 선생님은 운동장의 모래가 무엇인지 찾는 사람에게 큰상을 내리신다고 하셨다. 내일부터 운동장을 샅샅히 뒤져 내가 상을 타리라 맘먹었다. 유진이의 일기 끝∼ ^_^

유진이가 운동장에서 찾은 알갱이는 무엇일까요?

우리 학교 운동장의 모래를 이루는 구성 물질을 말할  수 있다.

채집할 종이 봉투 또는 비닐 봉투, 운동장의 굵은 모래(500g), 돋보기 , 광물 표본 세트 (석영, 장석, 운모 등이 있으면 된다), 조별로 그림 1장씩

1. 조별로 주어진 광물 표본 세트에서 석영, 장석, 운모를 꺼내놓는다.
2. 각 광물의 특징을 찾아보자

 

석  영

정장석

사장석

흑운모

색    깔

 

 

 

 

투명도

 

 

 

 

광   택

 

 

 

 

그 밖의 특징

 

 

 

 

3. 모래 속에서 무색의 반짝이는 알갱이를 찾아 모아보자.

  어떤 광물일까? No.1

4. 이번에는 뽀얗고 약간 분홍색이 도는 알갱이를 찾아서 모아보자.

  어떤 광물일까? No.2

5. 그림에 접착제를 바르고 모아진 광물 알갱이를 붙여보자. 흰색 부분에는 무색의 알갱이(No.1), 회색부분에는 No.2를 붙여 본다.

1. 광물 No.1과 No.2의 이름을 정한 이유는 무엇이며 광물을 분류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나의 생각 :

(        )의 생각 :

(        )의 생각 :

(        )의 생각 :

최후의 나의 생각 :

이런 광물을 우리 주변에서 본 적이 있는가?

모래 속에서 찾은 이 광물은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이용되고 있을까?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본 자료를 사용하는 모든 경우에 출처를 명시해야 하며,
학교 교육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전 허락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03 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TES) All rights reserved.